본문 바로가기

Finance

KOMP ETF - 인공지능 켄쇼(KENSHO) 추천 종목 투자

반응형

 

 

 

 

 

KOMP는 '신 경제 (New Economies)‘ 기술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 경제를 변화시키는 기업에 투자하며, 펀드의 지수는 자율주행차, 3D 프린팅, 유전 공학, 나노 기술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16개의 지수로 구성됩니다.

 

 

 

 

 

 

운용사인 State Street Corporation은 미국 금융 서비스 및 은행 지주 회사로 Vanguard, Blackrock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3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입니다.

 

 

 

▲ 출처 : State Street Corporation

 

 

 

State Street의 대표적인 ETF로는 미국 S&P 인덱스 펀드 SPY,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DIA 등이 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미국 월가에서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로 분석업무의 자동화를 꼽을 수 있는데요.

그 선두주자로 꼽히는 회사가 바로 지난 2018년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글로벌이 5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해 화제를 모았던 켄쇼 테크놀로지 입니다.

 

 

 

인공지능 켄쇼

 

 

 

이 회사는 AI 분석 기술인 ‘켄쇼(Kensho)’를 통해 애널리스트 15명이 4주에 걸쳐해야 할 분석을 단 5분 만에 처리하는 능력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2013년 인공지능 켄쇼는 골드만삭스에 입사한 후, 먹지도 자지도 쉬지도 않고 오직 일만 하면서, 월 스트리트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던 600명이 한 달 동안 처리할 업무를 단 3시간 만에 끝내버렸습니다.

 

 

 

그 후에 월스트리스에서는 대량 해고가 이루어졌는데요. 골드만 삭스가 파격적으로 'AI' 기업을 선언한 뒤, 월스트리트에는 AI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JP모건은 내부 보안 업무와 인터넷 마케팅에 AI와 빅데이터를 사용했으며 시티그룹AI를 활용해 고객의 거래 내역을 분석, 신용도가 낮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선별한 뒤 대출 및 신용카드 발급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보험사인 AIG그룹은 운전자의 연령·성별·사고 이력뿐만 아니라 운전 지역·습관·시간 등에 관한 빅데이터를 구축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금융기업도 앞다투어 AI를 접목한 서비스와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AI 금융 회사인 신한 AI를 설립해 AI 기반의 투자자문 업무를 수행하고, 금융의 여러 분야에서 AI를 접목하여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의 도움을 받는 것을 넘어 AI가 직접 투자하는 건 어떨까요?

 

 

 

 

 

 

S&P 글로벌에 인수된 뒤, 켄쇼는 최근 4차 산업혁명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신경제지수(New Economies Index)'를 개발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 이 지수의 핵심은 특정 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어느 분야에 속하는지를 머신러닝 기술로 분류했다는 점입니.

 

 

 

켄쇼는 로봇, 드론, 딥러닝 16개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을 세부 테마로 분류하며 16개 세부 테마별로 인덱스(지수)가 있고, 그 위에는 청정에너지, 지능형 교통 등 5개 업종 지수가 있는데 이를 종합해 '켄쇼 신경제' 지수를 산출합니.

 

 

 

KOMP의 펀드 보수는 0.20 %로 저렴한 편이며 운용자산은 $ 2.31B으로 2018년에 상장하여 아직 규모가 크지는 않습니다. 배당률은 0.57 % 수준이며 3, 6, 9, 12에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출처 : etf.com

 

 

 

KOMP 세계 여러 기업에 투자하고 있지만 미국 기업의 비중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이스라엘,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  출처 : etf.com

 

 

 

KOMP ETF의 상위 10개 기업을 보면 VR, 3D프린팅, 나노 기술, 청정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금융계의 알파고라 불리는 인공지능 켄쇼를 통해 제2의 테슬라를 찾기 위한 투자자들의 발걸음이 몰리고 있습니다.

 

 

 

KOMP의 상위 10개 기업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뷰직스

 

1. Vuzix (VUZI) 2.78 % :  스마트 안경,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비디오 안경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제공 [시가총액 : 7,726]

 

 

 

 

 

2. 3D Systems (DDD) 2.64 % : 3D 프린팅, 3D 가상현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정밀 의료 기술 제공 [시가총액 : 6]

 

 

 

 

 

3. Riot Blockchain (RIOT) 2.31 % :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 제공. 블록체인 기반 에스크로 서비스를 개발 [시가총액 : 2]

 

 

 

 

나노디멘션

 

4. Nano Dimension (NNDM) 1.76 % : 3D 프린팅 인쇄 기술을 의료기기, 국방, 항공우주,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시가총액 : 3]

 

 

 

 

 

5. ReneSola (SOL) 1.64 % : 중국에 기반을 둔 에너지 제공업체.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개발 [시가총액 : 1]

 

 

 

블링크차지

 

6. Blink Charging (BLNK) 1.49 % :  미국의 전기차 충전 장비 및 서비스 제공 기업. 전기 충전 인프라 및 플랫폼 제공

 

 

 

 

마이크로비전

 

7. MicroVision (MVIS) 1.35 % : 레이저 빔 스캐닝(LBS) 기술을 개발. LiDAR 및 증강현실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스캐닝 기술 제공 [시가총액 : 2]

 

 

 

 

테슬라

 

8. Tesla (TSLA) 1.31 % : 완전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개발, 태양광 및 에너지 솔루션 제공 [시가총액 : 844]

 

 

 

 

 

9. Ambarella (AMBA) 1.25 % : 고화질(HD) 이미지 처리, 컴퓨터 비전 솔루션 개발. 자율주행 및 로봇 산업 분야에 적용 [시가총액 : 4]

 

 

 

 

 

10. Pacific Biosciences (PACB) 1.20 % :  과학자들이 유전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시퀀싱 시스템을 설계, 개발 및 제조 [시가총액 : 10]

 

 

 

 

상위 10개 기업들의 4년간 당기순이익률을 보면 아직 실질적인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 미래에 각광받는 산업 분야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는 더 큰돈을 벌고 싶다는 욕심,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착각, 돈을 잃을 것이라는 공포 등 다양한 심리적 요인이 작용합니다.

 

 

 

그렇기에 사람은 또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고, 주식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켄쇼와 같은 AI는 데이터 기반으로 정리돼, 심리적 요인에 따라 동요되면서 실패할 위험이 없습니다.

 

 

 

AI24시간 내내 주가를 확인하며 가격 변동이 일어나면, 변동한 가격이 투자를 하기 적절한 가격인지 확인하고자 빅데이터 분석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론사의 기사, 기업 보고서, 국제 거래량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AI가 인간보다 투자 측면에서 더 현명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AI는 데이터에 따라 움직일 뿐, 100%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최근, 모의투자대회에서 인공지능이 인간을 상대로 승리하는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고, 실제로 주식시장에서 AI가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뭐든지 맹목적인 믿음은 위험하며, 이로 인해 발생한 손실은 AI가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에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반응형